불법채권추심를 대응 방법 및 사례 | 작성일: 2023. 10. 27 조회수: 2,3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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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팀 | |
불법채권추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증거자료 확보가 중요합니다. 평소 휴대폰 등의 녹취 및 촬영 기능을 잘 확인하시고 불법채권추심을 당할 경우에는 당황하지 말고 휴대폰을 이용해 통화내용 녹취, 사진, 동영상 촬영을 통한 증거자료를 꼭 확보하여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금융피해 관련 상담ㆍ제보 방법 ☞사금융 피해 관련 상담 :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1332) 인터넷을 통한 상담ㆍ제보 : 인터넷 포털에서 “서민금융1332”검색 >불법사금융>불법사금융 피해신고 ☞관할 지자체 신고 : 대부업체 주소지 관할지자체(시청 또는 구청) ☞경찰청 상담ㆍ신고처 : 업체 주소지 관할 경찰서 수사과 지능범죄수사팀 ■ 피해사례1. 채권추심자가 소속을 밝히지 않는다면? -대출채권 추심자가 채무자 또는 그의 관계인에게 소속과 성명을 밝히지 않는 것은 불법채권추심에 해당 -채권추심자가 검찰ㆍ법원 등 사법당국을 사칭하거나 법무사, 법무팀장 등 사실과 다른 직함을 사용하는 것도 불법 ▶대응방법 -채권추심자에게 소속과 성명을 밝히도록 요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채권추심에 응할 필요가 없다. -채권추심자가 소속과 성명을 밝히지 않고 채권추심을 계속할 경우 관할 지자체에 신고하고, 미 등록 사채업자가 추심을 하는 경우에는 경찰서에 신고한다. ---------------------------------------------------------------------- ■ 피해사례2. 채권추심자가 협박 또는 폭언을 한다면? -채권추심자가 협박조의 내용으로 언성을 높이거나, 욕설 등 폭언을 하였다면 이는 불법채권추심에 해당될 수 있음 -언어 이외의 폭행ㆍ체포ㆍ감금, 기타 위계ㆍ위력을 사용한 행위도 모두 불법채권추심에 해당된다. ▶대응방법 -전화 협박 등의 불법채권추심은 증빙이 어려워 처벌이 곤란한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증거자료를 확보 전화로 채권추심자가 협박을 하는 경우에는 당황하지 말고 통화내용을 녹취하고, 자택방문의 경우에는 핸드폰 등을 이용한 녹화ㆍ사진촬영, 이웃증언 등을 확보한다. 이후 확보한 증거자료를 가지고 관할 지자체 또는 경찰서에 적극 신고한다. ---------------------------------------------------------------------- ■ 피해사례3. 반복적으로 또는 야간에 채권추심 전화가 온다면? -정당한 사유 없이 반복적으로 전화ㆍ문자메시지 등을 이용하여 추심하거나 저녁 9시 이후 아침 8시 이전에 전화ㆍ문자메시지 -자택방문등의 채권추심을 하여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 정상적인 업무나 사생활을 해친다면 불법채권추심에 해당된다. ▶대응방법 -전화ㆍ문자메시지 발송, 자택방문 등이 반복적으로 또는 야간에 발생하였음을 입증해야 하므로 전화 기록 등을 필히 보관 (단, 채무자가 휴대전화 전원을 꺼놓거나, 통화불능 지역에 있어 채권추심업체가 정상시간대 발송한 것이 심야시간에 도달한 경우 등은 제외) -채권추심업체에 공식적으로 반복적 또는 야간 추심행위중단을 요청하고 관할 경찰서에 신고 (전화기록 등 입증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추심 시간대ㆍ횟수 등을 기록한 일지를 경찰수사에 제공하면 조치 가능성이 높음) ---------------------------------------------------------------------- ■ 피해사례4. 채권추심자가 집 또는 회사로 찾아온다면? -채권추심자의 자택ㆍ회사 방문 자체를 불법채권추심으로 간주할 수는 없으나 혼인ㆍ장례등 채무자가 곤란한 사정을 이용하여 방문 등을 통해 채권추심의사를 공개적으로 표시하는 경우는 불법이다. -방문시 채무사실을 가족ㆍ회사동료 등 제3자에게 직ㆍ간접적 으로 알리는 것 또한 불법이다. ▶대응방법 -혼인ㆍ장례식 등에 찾아오겠다고 협박하는 경우 당황하지 말고 협박 내용을 녹취하고 채권추심자에게 이는 불법이므로 지자체 경찰서에 신고하겠다며 즉시 중단 요청 -협박이 지속되거나 불안한 경우 관할 지자체 및 경찰서에 신고 *증빙자료를 확보하지 못한 경우도 지자체에 즉시 민원제기 등을 통해 조치 -혼인ㆍ장례식 등에 직접 찾아오는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증거자료 확보 후 지자체에 신고 ---------------------------------------------------------------------- ■ 피해사례5. 채무사실을 제3자에게 고지하거나 이를 협박하면? -채권추심자가 채무사실을 가족이나 회사동료 등 제3자에게 직ㆍ간접적으로 알리는 것은 불법이다. -채무자의 소재파악이 곤란한 경우가 아님에도 관계인에게 채무자의 소재, 연락처 등을 문의하는 행위도 금지되어 있다. ▶대응방법 -채권추심자가 가족 등에게 채무사실을 알리겠다고 협박하는 경우에는 “불법이므로 신고하겠다”며 즉시 중단 요청 협박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녹취기록 등을 확보하여 지자체에 즉시 신고 -가족 등 제3자에게 채무사실을 알린 경우에는 가족 등의 도움을 받아 채권추심자의 제3자 고지 행위 일자ㆍ내용 등을 상세히 기록하고 진술자료 등도 확보하여 지자체에 신고 ---------------------------------------------------------------------- ■ 피해사례6. 채무자 또는 가족에게 대위변제를 요구한다면? -채무자 또는 채무자의 가족ㆍ친지 등에게 연락하여 대위변제를 강요하거나 유도하는 행위도 금지되어 있음 예) 최근 채무자 또는 채무자의 친ㆍ인척 등에게 “햇살론” 등 서민전용 대출 등을 활용하여 채무를 변제토록 강요하거나 대위변제를 유도 ▶대응방법 -채권추심자가 채무미납에 따른 불이익, 도의적 책임 등을 암시하는 방법으로 대위변제를 유도하더라도 절대 응할 필요가 없음. 예)”따님이 평생 취직도 안되고 빚쟁이로 살도록 내버려두실 겁니까” 등으로 부모의 대위변제를 유도 -지속적으로 대위변제 요구시 녹취 등 증거자료를 확보하여 관할 경찰서에 신고 ---------------------------------------------------------------------- ■ 피해사례7. 채권추심자가 압류, 자택실사, 경매 등을 한다고 협박하면? -채권추심자가 압류ㆍ경매, 채무불이행정보 등록 등의 조치를 직접 취할 수 없으며, 이러한 조치로 위협하는 것은 불법이다. 또한, 채권추심에 관한 민ㆍ형사상 법적인 절차가 진행되고 있지 아니함에도 그러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고 거짓으로 표시하는 행위도 불법이다. ▶대응방법 -채권의 압류ㆍ경매, 채무불이행정보의 등록행위는 법원의 결정사안이므로 이에 동요할 필요는 없음 * 며칠 연체되었다고 압류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 대부계약서상에 명시된 기한의 이익이 상실된 경우에 한하여 압류가 가능하므로 이 외의 경우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있음 -지속적으로 압류 등 의사표시를 포함 독촉장ㆍ문자메시지 등으로 괴롭히면 이러한 증거자료를 확보하여 관할 지자체에 신고한다. ---------------------------------------------------------------------- ■ 피해사례8. 오래된 채무에 대해 갑자기 변제를 요구한다면? -이미 소멸시효가 지난 채권을 추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채무에 대해 변제를 요구 한다면 불법이다. ▶대응방법 -만기가 5년 이상 경과한 채무의 경우 소멸시효 완성 여부, 개인회생 개시결정 여부 등 본인 채무가 추심대상인지를 1차적으로 확인 -소멸시효 완성 등으로 추심대상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면, 추심업체에 추심 중단을 요청하고, 추심이 지속될 경우 관할 지자체ㆍ경찰서에 신고 ---------------------------------------------------------------------- ■ 피해사례9. 변제 완료한 채무에 대해 채권추심을 한다면? -채무 변제를 완료하였음에도 장기간 경과 후에 동일한 채무에 대해 추심을 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대응 ▶대응방법 -채무변제확인서가 있는 경우 채무변제확인서를 제시하거나, 통장 거래내역 증빙 등을 통해 채무변제 완료를 입증 *채무상환은 채권자 명의계좌에 입금함으로써 객관적인 증빙을 확보하고, 채무변제를 완료한 경우 반드시 채권추심자로부터 채무변제확인서를 교부받아 최소 소멸시효 완성기간인 5년 이상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 -입증 서류가 없는 경우 경찰서 수사의뢰 등을 통해 조치 |